예술가들을 알고 싶어졌고 역사적, 사회적 측면에서 알아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이번 발표를 통해서 비단 작품 자체뿐만 아니라 그들은 자이니치로서 어떤 삶을 살았으며 어떤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지, 그들의 작품에 드러난 자이니치로서의 정체성 혹은 자이니치들의 삶의 모습 등 다양한 측면에
디아스포라이기도 했던 이구의 다사다난한 삶을 겹쳐 놓는다. 소설은 이구의 이야기로부터 시작해 이오 밍 페이, 김중억, 장뤽 고다르, 줄리아 멀록, 이구의 제자 김원 등의 이야기로 숨 가쁘게 넘어간다. 그 밖에도, 조지프 다스트의 프루이트 아이고, 김원이 소개하는 뉴욕의 공중정원, 서울시장 김현
디아스포라 기행>>, <<나의 이탈리아 인문기행>> 등고 그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재일조선인 활동가이자 연구가이기도 한 저자가 자신만의 관점과 문제의식으로 서구의 고전 미술을 해석하고 소개한다는 점에서 의미 깊다. 또한 유려하고도 섬세한 문체는 탁월한 예술비평 에세이스트로서 서경식 교수
‘증언/목격으로서의 글쓰기’. 재일조선인 활동가이자 작가, 연구자인 이 책의 저자 서경식의 글쓰기 스타일을 한마디로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자신 사회의 소수자적 존재로서 저자는 난민과 재일조선인 등 인종적 마이너리티 문제, 그리고 그것들을 배태한 근대화, 국민국가, 식민주의의
디아스포라 영화
영화제 순회
영화제와 세계영화사업
비디오 저작권 침해: 대안적인 배급 시스템
팬 하위문화: 영화를 전유하다
주석을 입력합니다.
세계영화사 p,741
세계 영화문화를 향하여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민족문화는 모든 국가와 시민들 사이의 연대감을 강화하는 영향권의 네트워크, 즉 세계
들어가며
디아스포라’라는 말이 있다. ‘분산(分散) 혹은 이산(離散)’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말로, 역사적으로 팔레스타인 땅을 떠나 세계 각지에 거주하는 유대인 공동체를 지칭해왔다. 그러던 것이 오늘날 Jewish Diaspora, Chinese Diaspora, South Asian Diaspora, Italian Diaspora 등과 같이 사용되면서
예술가를 자처하여 직접 무대에 섰다. 네로는 당시의 로마시를 없애고 헬라니즘적인 예술적 로마시를 건축하겠다는 야심에 불타 64년에 로마시 전체에 불을 질렀다. 이때에 로마시의 14구역 중 10구역이 화재로인 하여 소실되었다. 로마의 화재가 진압되는 과정에서 네로가 헬라니즘적인 새로운 로마시
Ⅲ. 대표 출품작
●미희 나탈리 르므엔느, Mihee-Nathalie Lemoine(벨기에)
- I Wish You a Beautiful Life(suicide project)
몇몇 사람들의 이름과 메시지 자살한 입양인들의 이름과 한국 친엄마들이 그들에게 남기는 메시지
만 모아놓은 작업이지만 그 안에는 정체성 혼란의 고통을 견디지 못한 입양인 들 의 죽
디아스포라가 시작되었다. 현재 우즈베키스탄에 약 20만의 동포와 카자흐스탄에 10만의 동포가 살고 있다.
아시아-몽골인, 투르크메니아인, 따따르인, 타지크인-와 유럽인-스라브인, 게르마니아인, 체첸인, 아르메니아인-그리고 이들의 혼혈로 이루어진 다민족 국가에서의 새로운 삶에서 구소련의 이
예술가, 작가, 종교가를 들 수 있고, 다음으로는 문화의 분배 내지 전달자들인 교사, 연예인, 언론인과 문화를 응용하는 직업을 가진 법률가, 전문기술자 등을 들 수 있다. 이한구, 「우리시대가 필요로 하는 지식인」, 『철학과 현실』 제51권, (철학과 현실, 2001), pp.94-95.
Ⅱ. 본론(1)
- 지식인의